본문 바로가기

글(writing)

LG 슈퍼 멀티 DVD RW 5168D 사용기


집에 쌓여있는 6mm나 8mm 테잎 그리고 VHS를 cd나 dvd영상으로 옮겨 시청하거나, 보관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지만 마땅한 도구가 없어서 문명이 더 발전하기만을 바라고 있는 분들에겐 약간의 희소식이 될것 같다.

기존의 아나로그 저장방식에서 디지털방식으로 옮기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공정이 필요했었다.
가령 캠코더에서 찍은 6mm테잎을 dvd로 구울려면 화면을 캡쳐 프로그램으로 돌려 실시간 캡쳐후 프로그램으로 편집을 거친후 다시 dvd로 전환하는 작업들이 너무 힘들었고, 컴퓨터 사양이 좋지 않으면 몇일이 걸릴지 모른다.

그럼 LG의 5168의 특징을 살펴 보자..
원터치 한번으로 1시간짜리 테잎을 공dvd에 720의 고화질로 구울 수 있다.
주의할점은 테잎에 녹화된 영상물이 1시간 꽉~채운상태라면 720의 고급화질로 구울때 2~3분정도 녹화를 못하게 되는 사항이 생기는데 이럴땐 고급이아닌 좋은 화질로 한 단계 낮추면 되겠다.
특별히 편집이 필요한 소스는 고급캡쳐로 하면 편집까지 가능한데 그건 아직 해보지 않았다.
대신 화질이 컴퓨터 사양에 따라서 조금 다르다
cpu가 2.4G 이상이면 720이 지원하지만 그 이하면 352 사이즈를 지원한다
cpu에 따라 달리 기록되는 방식이 조금 화나게 만들기는 한다.
개인적으로 집에 셀2.0이여서 회사 컴퓨터로 테잎20장을 모두 dvd로 구워 냈는데 바로 바로 원하는곳을 찾아볼수 있어 지금은 너무 흡족하다

케이블은 s-비디오 영상라인과 RCA케이블로 사운드를 뽑아냈다
대부분 가전제품에 딸려오는 출력라인이 포함되어있기때문에 그대로 이용하면 되겠다.

화질은 매우 만족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본것중에는 좋으며,
특히 TV로 연결해 볼때는 공중파 방송보는 정도의 화질을 제공한다.

집안에서 묵혀 두었던 테잎을 모두 구원내니 재생해서 쓸수 있는 6미리 테잎이 20개나 생겨서 기분도 좋다.